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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P 이론공부

[형태론적 언어발달] 한국어의 단위/문장 성분/문장유형/기본 구조/용어 정리

by 세나언 2023. 3.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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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가 생후 18개월에서 2년 사이에 도달하는 50개 낱말의 산출은 어휘재구성과 어휘 폭발을 포함하여 중요한 변화의 조짐이 되는데, 이러한 50개 낱말 표현은 대개 아동들의 최초의 문법형태소의 출현과 함께 발생합니다.

초기 형태론 발달 연구의 선구자인 Roger Brown은 아동들이 14개의 문법형태소를 숙달하게 되는 순서와 연령에 대해 상세하게 기록하였으며, 우리 나라 한국에서는 연령별 문법형태소 발달(김영태, 1994), 한국 아동의 문법형태소 출현순위(조명한, 1982)가 각 널리 알려져있습니다.

 

한국어의 단위

문단 > 문장 > 구절(구, 절) > 어절 > 단어 > 형태소 > 음절 > 음운(음소, 운소)

 

[음운] 말의 뜻을 구별해주는 소리의 가장 작은 단위

 

[음소] 더 이상 작게 나눌 수 없는 음운론상 최소 단위

       └ 자음과 모음. 밥=ㅂ+ㅏ+ㅂ (3 음소)

 

[운소] 단어의 의미를 분화하는데 관여하는 음소 이외의 운율적 특징

       └ 음의 높낮이, 길이, 세기 등

 

[음절] 하나의 종합된 음을 느낌을 주는 말소리의 단위

       └ 밥상=밥+상 (2 음절)

 

[형태소] 뜻을 가진 가장 작은 말의 단위

       └ 이야기책 = 이야기, 책 (형태소 2개)

 

[단어] 분리하여 자립적으로 쓸 수 있는 말

 

[어절] 문장을 구성하고 있는 각각의 마디

 

[구절] 구(句)와 절(節)을 아울러 이르는 말

 

[구(句)] 문장 내에서 두 개 이상의 단어로 이루어져 주어와 술어 관계가 없는 덩어리

 

[절(節)] 주어와 서술어 관계가 이루어진 말

 

[문장] 생각이나 감정을 말로 표현할 때 완결된 내용을 나타내는 최소 단위

 

[문단] 여러 문장이 모여 하나의 중심 생각을 나타내는 덩어리

 

 

 

 

 

한국어의 기본 구조

문장 성분

품사 - 문장을 만들기 전 상태. 문장성분의 재료

 

9품사

명사, 대명사, 수사 (체언)

동사, 형용사 (용언)

관형사, 부사 (수식언)

조사 (관계언)

감탄사 (독립언)

 

문장성분(7개)

주어, 목적어, 서술어, 부사어, 관형어, 보어, 독립어

 

주성분

[주어] 서술어가 나타내는 동작·상태·속성의 주체가 되는 말

[서술어] 주어의 행위나 상태, 성질, 속성을 표현하는 말 (주어와 함께 문장을 이루는 가장 필수적인 성분)

[목적어] 서술어가 표현하는 행위의 대상이 되는 말

[보어] 주어나 목적어 외에 서술어를 보충해서 설명해 주는 성분

 

부속성분

[관형어] 명사가 나타내는 성분 앞에 놓여 이를 수식해주는 말

[부사어] 서술어 앞에 놓여 뜻을 수식하나 다른 부사어, 관형어 앞에 놓여 수식 (필수 성분은 아님)

└ '을/를' 제외한 모두를 부사어로 생각하면 됨.

  -에, -으로, -에게서, -한테서 …

 

독립성분

[독립어] 문장의 어느 성분과도 문법적으로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독립된 성분

 

기본 구조 - 절節, clauses

[명사절]

- 보문이 명사절이 되어 주문의 주어, 목적어, 보어가 되는 것

- 명사형 전성어미 '-(으)ㅁ, -기, -것'에 의해 이루어짐

 

[서술절]

- 보문이 서술절이 되어 주문의 서술어가 되는 것

- 여러 절 중에서 높은 빈도수를 나타냄

 

[관형절] 뒤에 있는 체언을 꾸밈

- 보문이 관형절이 되어 주문의 관형어가 되는 것

- 관형사형 전성어미 '-ㄴ, -은/는'에 의해 이루어짐

 

[부사절] 서술어를 강조

- 보문이 부사절이 되어 주문의 부사어가 되는 것

- 부사 파생 접사 '-이'에 의해 이루어짐

 

[인용절]

- 보문이 인용절이 되어 남의 말을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인용한 것

- 인용조사 '라고, 하고, 고'에 의해 이루어짐

- 아동의 말에서 나타나는 절 중 빈도수가 가장 많음

 

한국어의 문장 유형

단문(홑문장)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부사어의 조합으로 구성된 문장

 

주어+서술어

혜리 간다

 

주어+부사어+서술어

혜리 집에 간다

 

주어+목적어+서술어

혜리 가방을 들었다

 

주어+보어+서술어

혜리 개가 아니다

 

주어+목적어+부사어+서술어

혜리 민수를 친구로 생각한다

 

[주격조사]

- 은, - 는, - 이, - 가

 

복문(겹문장)

이어진 문장

대등적으로 이어진 문장

대등적 연결 어미에 의해 연결

└ -고, -(으)며, -(으)나 

 

종속적으로 이어진 문장(의미적으로 종속)

종속적 연결어미에 의해 연결

 -는데, -니까, -느라고, -다가, -게, -더라고, -고서, -도록, -어도 

(주어+…+서술어)+연결어미+(주어+…+서술어)

나는 걸었, 혜리는 뛰었어.

 

안은 문장(내포문)

'명사절, 서술절, 관형절, 부사절, 인용절'을 각 안은 문장

주어+(…절)+서술어

정리하기가 싫어
명사절을 안은 문장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김영태

 

[의미론적 언어발달] 심성어휘집/새로운 낱말/의미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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