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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P 이론공부

[언어 발달 이론] 본성 지향적 이론 (생득주의)

by 세나언 2023. 3.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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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언어 발달 이론들은 양극단인 본성과 양육 사이의 특정 지점에 위치합니다. 언어 시스템의 일정 측면은 타고난 것이고 다른 능력들은 공동체의 분화 및 구성원과의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습득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단원성(modularity)은 뇌가 다양한 인지적 처리를 위해 어떻게 조직되어 있는가에 관한 이론적 설명으로, 단원성 관점은 언어 습득에 대한 영역 특정적 설명을 포함하며, 비단원성 관점은 영역 일반적 설명을 제공합니다.
 

이론과 실제

많은 전문가들은 언어 발달 이론을 실제에 적용시키는 일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언어 이론을 실제에 직접적으로 적용시키는 데는 예방(prevention), 중재 및 치료(intervention&remediation), 풍부화(enrichment)의 세 가지 측면이 필요합니다.
 

  1. 예방 - 초기 시점부터 언어장애를 막아 이후 생애 결함 해결에 필요한 요구를 감소시키는 것
  2. 중재 및 치료 - 언어 발달에 결함을 보이는 사람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 또는 전략
  3. 풍부화 - 전문가 및 그 밖의 성인들이 대상자에게 기존의 기술을 확십시키고 진보된 언어기술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는 강화된 언어 학습 환경을 제공하는 과정

 

본성 지향적 이론 nature-inspired theories

생득주의 이론(nativist theories)이라고도 불리는 본성 지향적 이론은 개인에 기저하는 언어 시스템은 태어날 때부터 존재했던 것이며, 아동은 그 시스템을 이용하여 모국어에 관한 규칙을 다른 인지 능력과는 별도로 추출해 낸다고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지식은 경험에 의해 배운다기보다는 선천적이라고 주장합니다.
 

단원성 이론 / Fodor

핵심개념: 국지화 localization, 고립화 encapsulization
 
- 언어는 뇌의 매우 특별한 모듈 안에 조직된다.
- 언어 모듈(단원)은 특화된 기능을 수행하되, 여타 기능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조합된 기능을 산출한다.
 
단원성 이론은 뇌의 인지적 기반 구조의 조직은 다양한 언어 처리적 측면을 위한 모듈(단원)을 포함하여 각 기능에 따라 별도로 분리되어 있는 영역 특정적 프로세서에 국지화된 선천적 능력이라고 봅니다. 그 예로 뇌 손상 부위에 따라 증상이 달라지는 실어증을 들 수 있습니다.
 

보편문법 / Chomsky

핵심개념: 언어습득장치 language acquisition device, 매개변인 parameters
 
- 아동들은 선천적으로 모든 언어에 보편적인 일반 문법 규칙 및 문법 범주를 가지고 태어난다.
- 언어 입력을 활용하여 자신들이 가지고 태어난 일반 문법 규칙 및 범주를 충족시키기 위해 모국어가 사용하는 매개변인을 발견해 낸다.
 
노암 촘스키 Noam Chomsky는 전 세계 모든 언어에 일관적으로 적용되는 문법적 규칙 및 제약 시스템을 기술하는 용어인 보편문법(universal grammar: UG)이라는 용어를 대중화시켰습니다.
촘스키는 언어 습득 장치라는 오직 한 가지 언어 모듈의 존재를 이론화했습니다. 아동은 단지 경험에 기초하여 언어를 습득할 수는 없으며, 모든 언어에 내재된 문법 규칙 및 문법 범주의 기초적 조합을 가지고 태어난다고 주장했습니다.
언어를 발달적 현상으로 여기지 않으며, 아동의 말에서 발생되는 실수나 생략은 수행상의 어려움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구문적 시동 / Gleitman

핵심개념: 시동 bootstrapping, 구문론 syntax
 
- 아동들은 자신이 가진 구문 범주의 지식을 활용하여 새로운 낱말의 의미를 추론해 낸다.
 
시동이란 자동차에 시동을 거는 것처럼 개인이 자신의 노력이나 최소한의 외부 도움으로 목적을 이루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동이 잘 알지 못하는 동사를 접했을 때, 주변의 구문적 틀을 이용해 해석할 수 있도록 가능한 대안을 좁혀가는 과정을 말합니다. 낯선 동사의 의미를 배우고자 할 때는 언어 외적 단서, 고유한 움직임이나 주변 타인들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동사의 가능한 의미를 좁혀 갑니다.
 

의미적 시동 / Pinker

핵심개념: 시동, 의미론 semantics
 
- 아동들은 자신이 가진 낱말의 의미적 지식을 활용하여 낱말이 속한 구문 범주에 관해 추론해 낸다.
 
시동 이론의 또 다른 형태로, 구문적 시동과의 차이는 아동이 무엇을 시동 걸 것인가에 있습니다. 의미적 시동에서는 아동은 자기 주변의 사건들을 관찰하여 획득한 낱말의 의미를 활용해 구문 구조를 연역해 냅니다.
 

연결주의 이론 / Rumelhart&McClelland

핵심개념: 마디 nodes, 연결 connections
 
- 언어는 마디와 연결로 구성된 망(network)으로 조직된다.
- 마디와 연결로 구성된 망은 언어 입력에 따른 반응으로 끊임없는 전환이 이루어진다.
 
*마디 nodes - 뇌의 뉴런과 연계되는 단순한 처리 단위
 
본성 지향적 이론이지만, 양육 지향적 이론인 것처럼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 연결주의 이론에서는 뇌의 내부 작동에 대해 시작적으로 접근하여, 입력과 관련성으로 언어의 증가를 설명하는 메커니즘을 모형, 가상화합니다.
 
 

『언어 발달 -이론에서 실제까지』 Khara L. Pence

 

[언어 발달 이론] 양육 지향적 이론 (경험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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