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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P 이론공부

언어의 주요 영역과 하위 구성 요인 (의미론, 음운론, 형태론, 구문론, 화용론)

by 세나언 2023.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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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는 상호 연관된 내용, 형식, 사용의 세 가지 영역으로 이루어진 단일 차원의 인간 행위입니다. 세 영역은 언어의 주요 차원을 표상하고 조직하기 위해 시스템을 구성하며,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의미론은 내용 영역, 화용론은 사용 영역과 각각 동의어라 할 수 있고, 구문론, 형태론, 음운론은 형식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입니다.
 

언어의 주요 영역

내용 content

내용이란 언어의 의미, 즉 사용된 낱말과 그에 담긴 의미를 말하며, 인간은 개인의 어휘집(lexicon)을 통해 내용을 전달합니다. 사고를 표현하기 위해 또는 청자의 입장으로 이해하기 위해 낱말을 선택하고 조직합니다.
낱말을 통해 표현한 개념들이 즉각적 맥락에 치중된 언어는 맥락화(contextualized)되었다고 하며 고도화로 맥락화된 언어의 내용은 구체적이며 몸짓과 얼굴 표정과 같은 주변 단서들의 지원을 받습니다. 반대로 내용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맥락에 거의 의존하지 않은 채 언어를 공유하는 것을 탈맥락화(decontextualized)되었다고 합니다.
 

형식 form

형식이란 내용을 전달하기 위해 낱말, 문장, 소리들이 어떻게 조직되고 배열되는가의 문제입니다. 형식을 고려한다는 것은 문장 구조, 절과 구의 용법, 말 구성 요소, 구 및 명사 구조, 낱말의 접두사와 접미사, 소리를 낱말로 조직하는 일 등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또한 명사, 대명사, 관사, 전치사, 동사, 부사 등 말의 다양한 요소와 유성음, 자음 말소리 등 문장 구조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관찰해야 합니다.
 

사용 use

사용이란 사람들이 개인적 및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언어를 어떻게 기능적으로 끌어낼 것인가에 관한 문제입니다. 사용 영역의 조사 시에는 발화의 의도와 그 의도가 얼마나 잘 성취되었는가를 살펴야 하며, 발화의 의도가 사회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해 사용되거나, 개인의 마음 상태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언어라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대화 중에 특정 주제를 유지시킬 수 있는지, 눈 맞춤이나 얼굴 표정을 이용해 타인의 참여를 조율해낼 수 있는지, 의사소통 상황이나 청자의 요구아 부합하도록 언어를 조정해낼 수 있는지 언어 사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언어의 하위 구성 요인

의미론 semantics / 내용

의미론은 말의 의미(내용)나 이해와 관련되는 언어의 영역으로 발화에 의미를 제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사물에는 각 언어마다 붙여진 이름(명사)가 있으며, 움직임을 나타내는 낱말(동사), 상태나 모양을 나타내는 낱말 등 다양한 뜻을 지닌 낱말이 존재합니다.
의미론적 지식이 있다면 언어학자 노암 촘스키 Noam Chomsky가 예시를 든 문장이 무언가 잘못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문장은 낱말들로 표현된 의미와 낱말을 문장으로 조직하기 위해 사용하는 문법의 차이를 분리하기 위해 든 예시입니다.
 
◎ Chomsky의 예시문

Colorless green ideas sleep furiously.
무색의 초록 관념이 맹렬히 잠잔다.

 

음운론 phonolygy / 형식

음운론은 한 언어에서 음소들이 결합하는 체계 또는 규칙으로, 음소(phonemes)를 기본 단위로 합니다. 소리의 강약, 억양, 말음 등이 포함되며, 생후 18개월의 아이들의 발음은 25%만이 명료하다고 추정합니다. 읽기 습득이론에서 아동의 읽기는 알파벳 읽기에서 문자적 읽기로 발달한다고 했으나, 한국 아동의 경우 음소단위보다 음절단위 읽기를 먼저 배우는 특성을 보입니다.
 

음절 syllable
언어 산출의 기본 단위

<예> 우, 리, 의, 감, 자 (각 음절 1개)

음소 phonemes
소리의 기본 단위로 모음과 자음으로 구성

<예> 감 = ㄱ+ㅏ+ㅁ (음소 3개)
         자 = ㅈ+ㅏ (음소 2개)

 

형태론 morphology / 형식

형태론은 한 언어에서 형태소들이 결합하여 낱말을 형성하는 체계 또는 규칙으로, 형태소(morpheme) 및 낱말(word)를 기본 단위로 합니다. 의미의 기능에 따라 실질형태소와 형식형태소, 자립성의 여부에 따라 자립형태소와 의존형태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형태소 morpheme
더 작은 의미 단위로 나눌 수 없다는 뜻의 언어학적 단위
(의미를 수반하는 최소한의 언어 단위)

<예1> 물 (형태소 1개)
<예2> 우리의 = 우리 + ~의 (형태소 2개)

낱말 word
2개 또는 그 이상의 형태소로 구성

문법형태소=형식형태소
복수형, 소유격, 과거형, 현재진행형과 같은 문법 양상을 나타내기 위한 말

 

구문론 syntax / 형식

구문론은 낱말의 배열에 의해 구, 절, 문장을 형성하는 체계 또는 규칙입니다. 발화할 때의 구조를 제공하며, 형태론과 구문론의 규칙이 결합된 것을 문법이라고 말합니다. 각 언어마다 독특한 특성을 가지는데, 한국어는 주어 생략이 많고, '주어+목적어+서술어'의 형태로 문장이 구성됩니다.
의미론에서와 마찬가지로 노암 촘스키 Noam Chomsky의 예시문을 통해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시문은 의미는 결여되어 있으나 정교한 구문 규칙을 가지고 있어 의미론과 구문론의 뚜렷한 차이를 보여줍니다.
 
◎ Chomsky의 예시문

Colorless green ideas sleep furiously.
무색의 초록 관념이 맹렬히 잠잔다.

 
 

화용론 pragmatics / 사용

화용론은 실제 상황적 맥락에서 화자와 상대방에 의해 쓰이는 말의 기능(사용)과 관계되는 영역입니다. 한 낱말 단계에서 두 낱말 혹은 그 이상의 단어를 결합하면서 새로운 문법 구조와 단어들을 습득하게 됩니다. 영아의 경우 중요하고 새로운 언어 또는 담화 기능과 대화기술을 획득합니다.
 

대화 기술

대화 기술은 대화의 주제를 개시할 수 있는 능력으로, 여러 차례 동안 주제를 유지해야 하며, 적절하게 대화를 끝맺을 것을 요구합니다.
 

담화 기능

아동들이 낱말을 결합하기 시작할 즈음에는 다양한 언어 기능을 사용하는데, 다양한 목적을 위해 의사소통을 하는 것은 영아의 의사소통 발달에 중요한 측면 중 하나입니다.
 
◎ 의사소통의 목적

도구적 instrumental
필요 충족을 위한 요구

조정적 regulatory
타인에게 지시하거나 통제

개인-상호작용적 personal-interactional
자신의 느낌이나 정보를 타인과 공유

발견적 heuristic
정보를 찾거나 요구

가상적 imaginative
이야기나 역할놀이 (자는척 등 흉내내기)

정보적 informative
사건이나 사물에 관해 조직된 설명을 제공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김영태
『언어 발달 -이론에서 실제까지』 Khara L. Pence

 

언어, 말, 의사소통의 뜻과 구분

[언어발달장애] 언어영역별 장애유형의 특성(의미론/구문론/화용론)

[0-1세 영아기] 언어 영역 주요 발달(음운, 화용,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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