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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LP 이론공부

이중언어 발달 유형과 체계

by 세나언 2023.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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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하나 이상의 언어를 배운다고 합니다. 미국을 기준으로 5세 이상 인구의 17.9%는 가정에서 영어 이외의 또 다른 언어를 사용합니다. 일생 동안 2개 또는 그 이상의 언어를 습득합니다. 이러한 집단을 총칭하여 포괄적인 용어로 이중언어 학습자(dual language learners)라고 부릅니다. 다문화 이중언어 환경 자체는 아동들의 언어발달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지는 않으며, 이중언어 환경 아동들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이중언어(bilingualism)란?

이중언어란 아동이 필연적으로 두 가지의 제1언어를 배우게 되는 과정을 기술하는 용어입니다. 전 세계 많은 어린 아동들이 2개 이상의 제1언어를 배우는데, 이러한 과정에 대해서는 다중언어(multilingualism)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만, 이중언어라는 단어라 좀 더 보편적입니다. 어떤 아동은 태어나면서부터 2개 이상의 제1언어를 습득하기도 하고, 또 어떤 아동은 순차적으로 습득하기도 합니다.

 

코드 변환(기호 전환) code switching

이중언어 아동에게서 보편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으로 기호의 혼용(code mixing)이라고도 말합니다. 하나 이상의 언어를 소유한 화자가 언어를 번갈아 바꾸는 현상입니다.

 

  • 발화 내 혼용 - 단일한 발화 내에서 변경이 일어날 때
  • (문장 내 혼용 - 하나의 문장 내에서 일어날 경우)
  • 발화 간 혼용 - 발화들 사이에서 일어날 때
  • (문장 간 혼용 - 문장 사이에서 일어날 때)

 

코드 변환이 일어날 때, 이중언어 사용자는 음소, 굴절형태소, 어휘와 같은 작은 언어 단위를 뒤섞거나 구, 절과 같은 큰 단위를 바꾸기도 합니다. 아동은 발화 간 혼용보다는 발화 내 혼용을 보다 자주 사용하는 경향을 보이며, 발화의 길이가 길어질수록 문법이 복잡해질수록 그 빈도는 증가합니다.

코드 변환을 보이는 세 가지 원인으로는 첫째, 아동이 어휘 또는 문법적 간극을 메우기 위함이고 둘째는 화용적 효과를 위한 것, 세 번째 원인은 이중언어 아동이 그들이 속한 공동체의 사회적 규준에 따라 기호를 전환합니다.

 

중간 언어 interlanguage

제2언어를 습득하는 과정에서 생기는 현상으로 제1언어와 제2언어의 요소뿐 아니라 두 언어 어디에서도 발견되지 않는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제1언어의 음운론과 제2언어의 구문론이 혼재하는 등으로 발견됩니다. 이러한 현상에 대해 이중언어환경을 차단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자폐의 경우에는 차단하기도 합니다.

중간언어로의 진화가 멈추고, 제2언어 학습자가 언어 발달에서의 정체기에 이르게 될 때는 언어 안정화(language stabilization)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중언어 발달의 유형

동시적 이중언어 simultaneous bilingualism

동시적 이중언어란 아동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언어를 태어나면서부터 함께 습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주 양육자로부터 두 가지 이상의 언어 입력을 받아들입니다.

다수 인종언어 공동체(majority ethnolingustic community)는 한 지역의 대다수가 존중하고 상위 사회 수준으로 인식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집단을 말합니다. 이러한 공동체의 구성원들은 문화 및 인종적 배경을 공유하며, 이에 따라 아동이 성인기에 이를 때까지 자신의 이중언어를 유지해 낼 수 있는 기회가 증가합니다. 캐나다의 몬트리올에서 영어와 불어를 함께 습득하는 어린 아동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소수 인종언어 공동체(minority ethnolinguistic community)는 공동체 내의 소수만이 말하거나 인정하는 언어를 사용하는 집단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미국 내 일본어 화자를 들 수 있습니다. 이 공동체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사회적으로 낮은 위치를 가지며, 일부 아동에게는 공동체 내의 소수 언어를 습득하거나 유지하는 일이 위축될 수도 있습니다. 이들은 성장하며 비주류언어를 희생시키고 주류언어로의 전환이 이루어지며 특히 공교육에 진입할 무렵에 더욱 보편적인 현상으로 나타납니다.

 

순차적 이중언어 sequential bilingualism

순차적 이중언어는 아동이 두 가지의 제1언어를 차례대로 습득하는 것을 말합니다. 두 번째 언어의 습득은 일반적으로 첫 번째 언어가 능숙하게 발달하기 전인 3세 이전에 이루어집니다. 두 가지 이상의 언어를 순차적으로 습득하는 아동도, 동시적으로 습득하는 아동이 겪는 것과 마찬가지로 이점과 위축됨을 모두 경험할 수 있으며, 이는 공동체에서 차지하는 각자의 위치에 따라 달라집니다.

제1언어로 언어보편적 특성을 먼저 습득하고 이후 제2언어로 전이되는 상호의존을 보이며, 제2언어영역 내에서는 기초인지력 영향(이야기, 해독, 담화 등)에는 강점을 보이고, 언어개별적 특성(어휘 발음, 문법 등)에는 약점을 보입니다.

 

단일 체계 vs 이중 체계

이중언어 아동이 출발점부터 두 가지의 독립적인 언어체계를 가지는지, 아니면 하나의 단일 언어체계로 시작하여 두 가지로 분리되는 것인지에 관해 다른 견해가 있습니다. 각 가설은 이중언어 아동의 음운, 문법, 어휘 발달 양상에 대해 서로 다른 예측을 하며,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들은 이중 언어체계 가설을 보다 선호하고 있습니다.

 

단일 단어체계 가설 unitary language system hypothesis

단일 단어체계 가설에 따르면 아동은 두 언어 사이의 차이를 성공적으로 변별해낼 수 있게 되어서야 이중언어 사용자가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이중언어 아동은 자신이 습득 중인 두 언어 모두의 어휘 항목을 조합시키는 단일 언어체계로 출발하여, 최종적으로 3~3.5세 사이에 두 언어 간의 어휘와 문법 체계를 모두 분리시키기 시작한다는 가설입니다.

 

이중 언어체계 가설 dual language system hypothesis

이중 언어체계 가설은 종국에서야 두 언어를 구별하는 것이 아닌 언어 습득의 출발 시점에서부터 두 가지의 독립적인 언어체계를 확립시킨다는 것입니다.

Genesee와 그 동료들은 단일 언어체계 가설이 옳다면 아동이 맥락이나 대화 상대를 고려하지 않고 두 언어의 낱말이나 구를 섞거나 두 언어의 문법 규칙들이 뒤섞이며, 아동 언어 발달 속도가 느려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 결과에서 이중언어 유아와 단일언어 유아를 관찰했을 때, 두 집단 모두 옹알이 시작 연령과 형성된 음절이나 모음과 유사한 소리의 양도 유사했습니다. 

 

 

『언어 발달 -이론에서 실제까지』 Khara L. Pence

 

언어의 특징과 언어차이, 언어장애

언어, 말, 의사소통의 뜻과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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