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LP 이론공부

[언어발달장애] 단순언어장애(SLI)의 특성

by 세나언 2024. 7. 4.
반응형

2013년 미국정신의학협회가 발표한 정신질환 진단 및 통계 편람, DSM-5에 따르면 의사소통장애 범주를 언어장애, 말소리장애, 아동기 발병 유창성장애, 사회적 화용 의사소통장애, 기타 의사소통장애의 하위범주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전 버전에서 단순언어장애를 표현 언어장애와 표현 - 수용 언어장애의 하위유형으로 구분했던 것과 달리, 새로운 버전에서는 이 둘이 언어장애라는 하나의 하위 유형으로 합쳐졌습니다.

 

새로운 언어장애의 진단준거'이해와 산출에서의 결함으로 인하여 다양한 양식(구어, 문어, 수화 등)에 걸친 언어의 습득과 사용에 있어서의 지속적인 어려움''현저하고 정량적으로' 평균보다 낮은 언어 능력을 포함합니다.

 

* 언어장애는 보편적으로 '단순언어장애'라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단순언어장애

단순언어장애 SLI

Specific Language Impairment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언어 능력과 관련된 요인들, 지능, 청력, 신경학적 손상과 같은 영역에는 전혀 문제 없이 언어발달에만 문제를 보이는 아동을 말합니다.

 

▶ Leonard(1998)가 제시한 SLI 조건

  1. 언어 능력이 정상보다 지체되어야 함.
  2. 지능이 정상 범주에 속하여야 함.
  3. 청력에 이상이 없어야 함.
  4. 신경학적 이상을 보이지 않아야 함.
  5. 말 산출 관련 구강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없어야 함.
  6.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심각한 이상이나 장애가 없어야 함.

 

SLI의 영역별 특성

의미적 특성

- 어휘적 특성

가장 두드러지는 것은 초기 낱말 산출의 지체로 일반 아동은 생후 1년경, SLI는 2세 전후에 첫 낱말을 산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산출한 낱말 유형은 나이가 어린 일반 아동이 산출한 것과 거의 유사한 형태를 나타냅니다.

 

이후의 어휘발달에서도 지체를 나타내는데, SLI는 새로 학습한 낱말을 새로운 사물에 확장해서 산출하는 빠른 이름 연결하기 능력(fast mapping), 낱말간의 연합(association) 형성 능력이 일반아동에 비해 뒤떨어지기 때문입니다.

 

SLI 아동은 동일연령의 또래 집단보다는 낮은 수행을 보이지만, 언어 연령 일치 집단과는 전반적으로 유사한 수행 능력을 보입니다. 즉, 속도는 느리지만 발달양상은 일반아동과 유사하며, 동사발달에서 어려움을 보입니다.

 

어휘발달과 관련해서 많이 보고되는 또 다른 특성은 낱말찾기(word finding) 문제입니다.

 

필요한 때 적절한 낱말을 찬아내지 못해 머뭇거림이나 에둘러 표현하기, 구체적이지 않고 모호하게 표현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 의미관계적 특성

첫 낱말 습득과 마찬가지로 낱말조합도 일반 또래아동은 18개월 전후로 시작하는 것에 비해 SLI 아동은 37개월 전후로 낱말을 조합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초기에 습득되는 의미관계는더 많이 사용하고 더 나중에 습득되는 의미관계는 적게 사용하며, 의미관계 산출이 매우 제한되어 있습니다.

 

 

구문적 특성

SLI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비교적 느린 약 3세경 구문 산출을 시작하지만, 전반적인 발달 순서나 패턴은 일반아동과 대체로 유사합니다.

 

하지만 구문을 다양하게 확장해서 사용하는 능력이 부족하거나, 명사나 동사와 같이 주요 문법적 범주를 생략하는 등 일반 아동에 비해 특정한 구문 오류를 더 오래 지속합니다.

 

구문 이해는 능동태보다 수동태 문장을 어려워하며, 낱말순서 전략이 적용되지 않는 비전형적인 문장, 내용적으로 실현 불가능한 문장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입니다.

 

- 능동태/수동태 [사자가 곰을 업어요/곰이 사자에게 업혔어요]
- 실현O/실현X [엄마가 아기를 업는다/아기가 엄마를 업는다]

 

 

형태적 특성

일반아동과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이는 영역은 형태소 습득 및 산출과 관련된 영역으로, 형태소 유형은 비슷하더라도 사용 비율이 낮습니다.

 

SLI는 아동기 중반에 단순한 문장들을 문법에 맞게 산출하는 수준까지 발달하지만, 좀 더 복잡한 문법 요소에는 취약한 채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법형태소를 이해하는 능력과 오류를 인지하는데도 어려움을 보이는데, 한국어의 경우 다양한 조사, 접속어(는데, 니까, 지만 등), 어미변화(능동/피동 등)에서 오류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음운작업기억 특성

* 음운작업기억: 새로운 낱말을 들었을 때 청각적으로 제시된 음운정보를 음운절 표상으로 부호화할 수 있는 능력, 어휘 습득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함.

SLI는 표현 능력의 지체로 인해 말소리 습득이 지연되거나 오류음운형태가 더 오래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발달양상은 일반 아동과 비슷합니다.

 

오히려 음운발달 자체보다는 음운처리와 관련된 작업기억 능력을 살펴야 합니다.

 

음운작업기억 능력은 흔히 비단어 따라하기 과제를 통해 평가되며, SLI 아동은 이 과제에서 또래보다 더 낮은 수행을 보이기 때문에 연구자에 따라 SLI의 기저 원인으로 음운작업기억의 손상을 꼽기도 합니다.

 

 

화용 및 담화적 특성

의사소통 기능 면에서는 일반아동과 특별한 차이가 없으며, 타인과 상호작용 시 대화를 개시하거나 대답하는 능력에서도 차이가 없고 적극적인 태도를 보입니다.

 

반면, 대화 시 상대방의 명료화 요구에 따라 발화를 수정하는 발화수정전략이나 상대방의 불명료한 말에 대해 명료화 요구하기의 기능이 부족합니다.

 

또한 전제 기능이나 참조적 기능에서도 일반아동에 비해 어려움을 보이기 때문에, SLI는 적극적인 태도로 대화에 참여는 하지만 청자로서 정보 이해 부족, 화자라고 정확한 정보 제공을 하지 못해 대화가 효율적으로 진행되지 않게 됩니다.

 

 

『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김영태

 

[언어발달장애] 언어영역별 장애유형의 특성(의미론/구문론/화용론)

의사소통과 의사소통장애, 장애 분류와 영역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