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발달평가를 위해 자발화 분석을 실시할 때 표본을 얻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발화가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다소 논란이 있습니다. 연구자들이 추천하는 표본의 크리는 50~200개 발화까지 그 범위가 다양합니다. 약 2세 정도의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30분 정도 수집한 언어표본은 대략 100~200개 정도의 발화입니다. 대화 시작을 위해 다소 어색했던 앞부분과 아동의 자발성이 없는 부분을 삭제한 나머지 70~100개 문장 정도를 분석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평균 발화 길이 분석
평균 발화 길이(MLU: Mean Length of Utterance)는 아동의 전체 발화 문장 속에 포함된 단어나 형태소를 합쳐 평균 내는 것으로 정상 발달 아동의 표현 언어발달 지표 뿐 아니라 언어장애 아동을 진단, 평가할 수 있습니다.
문법적 발달척도의 기초적 근거로 MLU의 사용을 제안한 Brown은 다섯 단계(Ⅰ: 1.75, Ⅱ: 2.25, Ⅲ:2.75, Ⅳ: 3.50, Ⅴ:4.00)의 MLU 평균을 설정했습니다.
평균낱말길이(MLU in words: MLU-w or MLR)는 가장 오래 전에 소개된 척도로, 각 발화의 낱말 수를 총 발화 수로 나누어 평균을 구한 것입니다. 많은 연구들은 18개월에서 5세까지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MLR도 증가한다는 것을 공통적으로 보고했습니다.
[낱말 구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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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형태소길이(MLU in morphemes: MLU-m)은 각 발화의 형태소의 수를 총 발화의 수로 나누어 평균을 구한 것으로 지금까지 가장 많이 사용되어 오고 있는 평균 발화길이 척도입니다.
평균구문길이(Mean Syntactic Length: MSL)은 한 개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발화는 제외하고 2개 이상의 형태소로 된 발화만을 분석하여, 총 형태소의 수를 총 발화의 수로 나누어 평균을 구한 것입니다. 이는 '예'나 '응'과 같은 한 개의 형태소로 이루어진 발화가 평균발화길이에 주는 영향을 가능한 한 줄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한국 아동의 평균발화길이에 대한 연구
영어권 문헌에 보고된 평균형태소길이에 비해 한국의 연구대상아동은 매우 높은 수치를 보였습니다. 이는 문법형태소를 많이 포함하는 한국어의 특징이 이들에게도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영어권의 2~4세 아동의 평균형태소길이는 1.87에서 5.17를 보였는데, 이것은 한국의 2~4세 아동의 평균형태소길이(2.88~6.02)보다는 평균어절길이(2.13~4.16)에 가까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장형태소길이의 평균 수치도 영어권 문헌과 큰 차이가 났는데, Brown의 제Ⅰ~Ⅴ단계의 아동에게 있어서는 5에서 13으로 보고된 반면, 한국 아동은 약 8에서 21의 최장형태소길이가 관찰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영어권 아동의 최장형태소길이는 한국 아동의 최장낱말길이(6~14)나 최장어절길이(4~11)에 더 가까운 것으로 나타납니다.
다양한 분석 방법이 있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평균형태소길이(MLU-m) 분석의 산출 및 해석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MLU- m 산출방법
평균형태소길이 = 각 발화 형태소 수의 합 ÷ 총 발화의 수
MLU-m 해석지표 (김영태, 1997)
연령(M) | 또래의 평균형태소길이 | 예측 평균형태소길이 |
||
평균 | -1SD | -2SD | ||
27 | 3.00 | 1.86 | 0.72 | 2.88 |
30 | 3.01 | 2.20 | 1.39 | 3.19 |
33 | 3.70 | 3.15 | 2.60 | 3.51 |
36 | 3.84 | 2.93 | 2.02 | 3.82 |
39 | 3.86 | 2.85 | 1.84 | 4.13 |
42 | 4.40 | 3.19 | 1.98 | 4.45 |
45 | 5.04 | 3.53 | 2.02 | 4.76 |
48 | 4.86 | 3.50 | 2.14 | 5.07 |
51 | 5.57 | 4.28 | 2.99 | 5.39 |
54 | 5.37 | 3.85 | 2.33 | 5.70 |
57 | 6.05 | 4.33 | 2.61 | 6.02 |
60 | 6.50 | 4.59 | 2.68 | 6.33 |
'또래의 평균형태소길이'는 연구대상아동의 실제수치이며, '예측 평균형태소길이'는 회귀분석 결과 연령에 따른 예측수치입니다. 분석한 대상아동의 평균형태소를 '예측 평균형태소'와 비교해보고, 그보다 낮으면 '또래의 평균형태소길이' 수치에서 어느 위치에 있는지 살펴보고 해석합니다.
① 평균이나 평균과 -1SD 수치 사이에 있으면 정상 수준으로 해석
② -1SD와 -2SD 사이에 있으면 '약간 지체'의 가능성이 있다고 해석
③ -2SD보다 낮으면 '지체'의 가능성이 높다고 해석
④ 평균보다 높은 경우는 '또래의 평균 수준보다 긴 발화를 사용한다'고 해석
[학술논문]
한국 2-4세 아동의 발화길이에 관한 기초연구.
발행기관: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
저자명: 김영태
간행물 정보: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 , 5-25
주제분류: 사회과학>교육학
파일형태: PDF
발행일자: 1997.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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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김영태
김영태. (1997).한국 2-4세 아동의 발화길이에 관한 기초연구.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2 , 5-25
[형태론적 언어발달] 한국어의 단위/문장 성분/문장유형/기본 구조/용어 정리
[구문론적 언어발달] 아동의 구문구조 발달 단계
[의미론적 언어발달] 초기 어휘 발달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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